하나님의 인간성 - 칼 바르트 / 신준호 역 ▪ Books


얇팍한 것이 만만해보여 골라잡았다가 읽느라 고생했습니다. 한권의 책으로 저술된 것이 아니라 에세이 혹은 강연 내용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주제도 제각각입니다면 읽다보면 하나의 흐름을 이루어 굵직한 신학을 전달해 줍니다. 표지에 소제목으로 '바르트 신학 전체를 조망하는 세 편의 논문'이라고 적혀있군요.

1장은 19세기 신학, 2장은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하나님의 인간성, 3장은 자유의 선물이라는 제목을 붙이고 있습니다. 1장에서는 18세기 계몽주의, 인본주의에 떠밀려 표류한 신학의 흐름들 다잡으며 그것들 중 무엇을 붙잡고 20세기의 신학을 세워나갈 것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인간성이라는 제목은 다분히 자극적이기는 합니다만, 내용을 보면 수긍이 되고 그렇게 이름을 붙인 것도 납득이 됩니다. 인간같은 하나님이라는 뜻이라기보다는 신성을 가진 하나님이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내는 성품들을 '하나님의 인간성'이라고 한다는 것이죠.

3장의 내용은 하나님의 자유, 인간의 자유, 그것에 기반한 윤리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최근에 읽은 조나단 에드워드의 [자유의지], 대니얼 데닛의 [자유는 진화한다]와 연결되는 혹은 그 내용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내용이라 아주 흥미로왔습니다.

칼 바르트의 책은 처음 접한 것 같은데 매우 흥미롭네요. 좀 더 읽어봐야할 듯.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