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inity - Haken / 2016 ▪ CDs


영국 중심의 다국적 프로그레시브 메탈 밴드인 Haken의 4집 앨범입니다. 모든 앨범들을 다 구입했습니다만, 아들의 부탁으로 구입한 것이지 정확하게 제 취향과 잘 맞아 떨어지는 팀은 아니었습니다. 조금 질질 끈다는 그낌과 맥락이 없는 변주들이 그런 면이 있었죠. 지난번 앨범부터 겨우 아 괜찮네 정도의 감이 온 정도?

그런데 이번 앨범은 정말 마음에 쏙 드네요. 앨범 자켓부터 딱 봐도 복고 지향입니다만, 보통 프로그레시브 쪽에서 복고라 하면 YES, Genesis, ELP, Pink Floyd 등이 활약하던 70년대 지향인 경우가 많죠. 그런데 Haken은 전혀 다른 곳을 찍었습니다. 80년대 초 뉴웨이브 음악과 뉴웨이브의 영향을 받은 프로그레시브. 특히 사운드면에서 그 시절의 팝밴드들의 음악이 떠오릅니다. 몇몇 곡은 딱 YES의 Trevor Rabin 시절 사운드입니다. 곡들도 예전의 Haken에 비교하면 많이 콤팩트해지고 밀도가 높아졌습니다. 그러다보니 좋은 아이디어들이 지루할 틈 없이 쏟아져 나오는군요.

보너스 CD로 보컬이 빠진 연주 앨범이 들어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호기심에 한 번 들어보는 정도로 만족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앨범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조금 과장하면 전혀 다른 앨범을 듣는 느낌이랄까. 보컬이 빠지면서 다른 악기들이 더 뚜렷하게 들리게 되는데 앨범 내내 모든 악기들이 쉽게 지나가는 부분 없이 아찔한 연주들을 들려줍니다.

평단의 점수도 거의 최고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높고 시장 반응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욱 기대가 됩니다.



1985 - 이 곡은 대놓고 제목부터 1985죠 ㅎㅎ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