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춘향가 - 두 번째 달 / 2016 ▪ CDs


두 번째 달이라는 밴드는 예전에 이름을 들어 알고있었는데, 페북에서 어떤 분이 이 앨범의 '이별가' 뮤비를 올려놓은 것을 보고 한방에 뻑이 가버렸습니다. 서양 음악과 판소리가 이토록 멋들어지게 어울리다니!

비슷한 시기에 일본 밴드인 Wagakki Band(和樂器Band)의 뮤비를 보고 정말 멋지다&부럽다는 생각을 했는데, 춘향가 작업을 듣고는 못지 않다 내지는 더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춘향가를 완창할 경우 시간이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글 검색을 해보니 6시간이니 8시간이니 하는군요; 이 앨범은 춘향가를 모두 담은 것은 아니고 주요 대목들만 담아낸 것이겠습니다. 판소리 자체가 기본적으로는 무반주라 서양식 악기와 화성으로 반주를 만들어 넣는 것이 오히려 이물감이 덜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만, 판소리 음계 자체가 서양 음악과는 큰 차이가 있다보니 묘한 불협 음들이 만들어내는 재미가 이만저만하지 않습니다.

이별가의 절절한 정서에 끌린 면이 컸는데, 나머지 곡들은 풍자적이고 익실맞은 대목들이 많아 앨범의 첫 인상은 그리 좋지 않았습니만, 몇번 듣다 보니 참으로 근사한 음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 곡 '더질더질'은 재미있게도 오리지날 곡으로 되어있네요.


PS. 글 올려놓고 보니 지난주 너목보에 이 앨범에서 소리를 한 김준수 씨가 두 번째 달과 함꼐 출연을 했다는군요 ㅋ




이별가






덧글

  • 나른한 치타 2016/08/10 16:13 # 답글

    와 앨범 표지가 너무 이뻐요
  • bonjo 2016/08/12 14:41 #

    예 미니멀한게 참 곱죠.
  • Air 2016/08/16 14:13 # 삭제 답글

    저도 모 팟캐스트에서 이별가의 일부를 듣고 바로 앨범 구매했죠 ..
    처연한 느낌이 몹시 맘에 들더군요
  • bonjo 2016/08/16 23:26 #

    혹시 파토 님 팟 캐스트였나요? 저는 팟캐스트는 듣지 않는데 파토님(본문의 어떤분 ㅎㅎ)이 페북에서 소개해준 영상으로 접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