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난이를 칭찬하는 올바른 방법 - 도키오 놀리지 / 김남훈 역 ▪ Books


날도 덥고 해서 좀 가벼운 독서를 해볼까 하던 차에 페북에서 역자인 김남훈 씨가 소개를 해 보게된 책입니다. 제목부터 뭔가 엉뚱하고 톡톡 튀는 것이 보이죠.

책을 펼치는 순간 몹시 당황을 했습니다. 글 반 만화체의 그림이 반인 구성. 남들 보는 앞에서 펼쳐놓고 보기 좀 쑥쓰러운 구성이네요. 게다가 엉뚱한 주제에 비해 내용은 진지함에 지나친 면까지 있어 적응이 힘듭니다.

제목인 '칭찬하는 방법'은 사실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이렇게까지 다양하게 사용될 경우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뭐 거대한 조직에 몸담고 모든 사람들과 잘 지내야 한다거나 보험이나 자동차같은 것을 판매해야 하는 영업맨이라면 모를까 말이죠.

방법론에 앞서 이런 저런 특징들로 사람들을 분류하고 분석하는 부분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장난스러운 면도 있지만 각잡고 진지하게 받아들여도 될 만큼 사람들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어 특별히 칭찬을 해야하는 상대가 아니라 하더라도 인간 자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줍니다.

저자인 도키오 놀리지는 개인의 필명이 아니라 이런저런 전문직에 종하사는 사람들이 모인 지식집단이라고 합니다. 라고 소개는 되어있습니다만 어떤 방식으로 글이 써진 것인지는 아리송합니다. 김남훈 씨의 번역은 참 좋군요. 적절히 한국화시키기도 하고 일본어의 뉘앙스를 남기기도 하는 줄타기가 참 근사합니다.





덧글

  • CelloFan 2016/08/02 13:09 # 답글

    김남훈씨도 참 다재다능하시네요 ^^
  • bonjo 2016/08/06 02:08 #

    여러가질 하는데 다 잘해! 부러워 ㅎㅎ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