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뷔 40주년을 맞은 Rush가 R40이라는 타이틀로 내놓은 미디어는 모두 두 종류입니다. 하나는 2014년에 선보인 라이브 영상물 박스셋이고 또 하나가 R40이라는 타이틀의 투어 중 토론토 공연을 영상으로 담은 이것이죠. 박스셋에 들어간 영상물들은 대부분 이전에 이미 구입한 것들이기 때문에 패스했고 R40 투어 영상을 구입했습니다.
[Rush In Rio] 이후로 스튜디오 앨범보다 라이브 영상/음반을 더 많이 쏟아내놓고 있는 Rush 형님들입니다만, 이번 라이브 앨범은 아주 특별합니다. 아마도 Neil Peart의 마지막 라이브 영상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이전에 Alex가 모 매체를 통해 Neil이 신경통과 관절염으로 장기간 투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언급을 했고, 이후 Neil은 은퇴 선언을 했고, Alex와 Geddy가 "투어가 어렵다는 뜻이다"라고 덧붙였죠. 그게 과연 투어의 어려움일지 음악계로부터 영영 은퇴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그런 세월의 흐름을 씁쓸하게 느끼게 해주는 대목이 포함되어있습니다만, 영상물 자체는 대박입니다. 뭐 Rush의 라이브 영상은 늘 최상입니다만, 최근 연달아 발매된 영상물들은 매번 "이 이상의 라이브 영상이 가능할까"싶은 감상을 갱신해줍니다. 엄청난 숫자의 카메라가 투입되어 멤버들 뿐 아니라 공연장의 분위기, 관중들의 표정들 까지 정밀하게 잡아주고 있습니다.
투어때마다 새로운 곡들을 추가하는 성실함까지 보여주는 형님들입니다만, 이번 라이브에는 아주아주 특별한 곡이 추가되어있습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곡 중 하나인 'Losing It'입니다. 가사 내용이 늙은 예술가의 쓸쓸한 만년을 그린 것이라, 은퇴 선언까지 해버린 Neil Peart 자신을 위한 위로가로 들리기까지 합니다.
3CD 동봉판으로 구입해 CD를 먼저 듣고 영상을 한참 뒤에나 보았는데, CD로 들을 때엔 Geddy의 보컬이 많이 늙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만 영상으로 볼 때엔 공연장의 화려함이 많이 커버를 해주는군요.
Neil 형님 건강하시고 스튜디오 앨범이라도 좀.
Losing It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