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vateering - Mark Knopfler / 2012 ▪ CDs

환갑을 넘어 63세. 이제 머리띠를 두르고 빨간색 스트라토캐스터를 휘두르며 "Sultans Of Swing"을 연주하던 젊은 기타리스트를 떠올리기 힘든 연세가 되었죠. 락커들 중에 환갑이 넘어서도 젊은 시절의 이미지를 유지하며 활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Mark Knopfler와 같이 나이를 따라 그 음악도 함께 나이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근사합니다.

Dire Straits의 공식 해산 이후 거의 공백 없이 개인 음악을 선보이기 시작해 이제 Dire Straits 앨범보다 솔로 앨범이 더 많게 되었죠. 솔로 초기엔 Dire Straits와 비슷한 느낌으로 시작해 이번 앨범 [Privatteering]에서는 Dire Straits의 느낌은 거의 찾아보기 힘이 듭니다. Dire Straits 시절부터 전해내려 온 멜랑콜리한 심상은 여전하지만 그 표현 방식이 조금씩 변해왔달까요.

[Privateering]에서 들려주는 우울은, 뭐랄까, 득도의 경지에 올라서 지극히 우울하나 우울하지 않다고 설파하는 도인의 목소리를 듣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ㅎㅎ 연주건 보컬이건 전혀 무리함 없이, 작위성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의식되지 않는 그런 음악을 들려줍니다. 이전에도 Mark Knopfler의 연주는 물 흐르듯 자연스러움에 아름다움이 있었는데 이번 음악들을 들으면 이전 앨범들이 오히려 작위적이었다고 느껴질 정도로 말이죠.

블루스 포크 켈틱 컨트리 등등이 뒤섞인 음반이지만 그런 장르의 구분조차 무슨 상관이겠냐는 식의, 좀 더 높은 층위의 음악적 포용력으로 확 다잡아 묶어버리고 있습니다. 생활 BGM으로 틀어놓아도 좋을 정도로 잔잔하고, 귀 기울여 들으면 Mark Knopfler의 섬세한 연주와 보컬에 푹 잠길만큼 깊이도 충분한 아주아주아주 멋진 음반입니다.

부디 건강관리 잘 하셔서 장수하며 멋진 음악 계속 들려주시길.

2CD로 꾹꾹 눌러담아 양적으로도 만만치 않은 음반인데, 딜럭스 버젼으로 3CD, 수퍼 딜럭스 버전으로 4CD로 보너스 CD를 포함하여 발매했습니다. 저는 친구로부터 선물을 받았는데, 고맙게도 딜럭스 버전을 사주었네요. 고마와 친구야. 그런데 수퍼 딜럭스도 있더구나 ㅋㅋㅋㅋ



Haul Away


덧글

  • 본조친구 2012/10/31 10:20 # 삭제 답글

    으윽.. 슈퍼딜럭스는 넘 비씨서리..
    그건 딜럭스 버전에다가 오리지널 2CD의 LP버전 두장과 보너스 DVD 한장을 더해놓은 거더라고..
    사실 나도 그게 탐이 나던데.. 담에 돈 마니벌면 사주께..ㅎㅎ
    그나저나 이거 음악 너무 좋아..
    대교약졸이라 했거늘.. 이제 완전히 그 경지가 아닌가 싶네..
  • bonjo 2012/10/31 10:33 #

    ㅋㅋㅋ 수퍼딜럭스는 농담이야 농담. 그냥 일반버전일거라 생각했는데 딜럭스도 너무 고맙지.
    수퍼딜럭스는 LP랑 DVD까지 추가구나.

    대교약졸. 딱이네.
  • sunjoy 2012/10/31 19:28 # 삭제 답글

    이번 앨범 정말 좋더라구요.
    개인적으론 솔로작 중에 제일 맘에 들었습니다. 비록 음원으로만 들어봤지만...

    앨범 사고 싶은데 입고되는 즉시 품절 떠버리니 구하기가 어렵네요 ㅜㅜ
    더구나 딜럭스 에디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야 말았으니 이젠 일반버전을 살 수도 없고 ㅠㅠ
  • bonjo 2012/10/31 22:38 #

    들을수록 좋네요 ㅎㅎ
    미국은 아직 정식 발매가 안됐나보네요? 아마존에 보니까 일반버전 수입품밖에 없네요;;;
    딜럭스 에디션은 새로운 곡들이 담겨있는 것은 아니고요 기존 솔로앨범에 실렸던 곡들의 라이브 버전이 다섯 곡 들어있습니다.
  • sunjoy 2012/11/01 10:38 # 삭제


    전 지금 미국이 아니라 한국에 있어서요 ^^;
    미국에선 레이블 간의 유통 계약 관계가 복잡해서 정식발매가 안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딜럭스 버젼에 들어있는게 신곡이 아니라니, 그럼 다행히도(?) 일반판에 만족해야겠습니다.
  • bonjo 2012/11/01 11:17 #

    아, 한국 들어오셨군요 ^^
  • 쥬브 2013/02/09 23:01 # 삭제 답글

    편안하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