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통들과 뚜껑 안 열리고 토론하는 법 - 후베르트 슐라이허르트 / 최훈 역 ▪ Books

최근 논리학 쪽에 관심이 생겨 심심풀이 겸 읽어볼까 하는 생각으로 고른 책입니다. 제목이 일단 웃기잖아요. 책 소개 카피도 그럴싸합니다. 인터넷 게시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말이 통하지 않는 꼴통들. 그들과 뚜껑 열리지 않고 대화를 하는 법이라니.

제목은 그럴싸 했는데 몇가지 면에서 낚인 독서였습니다. 첫번째는 논리와는 별 관련이 없는 책이라는 점. 그리고 두 번째는 제목의 '꼴통'이 책 내용에서는 '기독교인'이라는 특정 집단으로 집중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제가 기독교인이라는 거죠.

일단 책 앞부분에서 토론/논쟁이라든지 꼴통이란 애초에 논리적이지 않기 때문에 책에서 다루어질 이야기는 논리와 관계없다고 전제해버립니다. 그래도 일단 1부에서 토론에서 흔히 사용되는 논증의 기법들과 빠지기 쉬운 오류들을 나열하며 설명해주는 부분까지는 좋았습니다. 정말 좋았습니다.

2부로 접어들며 구체적인 설명에 들어가며 세상의 각종 이념, 사상, 종교적 꼴통집단 중 몇가지 합리적인 이유를 들며 '기독교'를 재료로 쓰겠다고 하며 본격적인 기독교 공격이 시작됩니다. 읽다보면 기독교 공격의 비중이 점점 커지며 이것이 "토론하는 법"에 관한 책인지 "꼴통 기독교인을 까기 위한" 책인지 모호해집니다. 물론 없는 이야기를 만들어가며 공격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공격의 내용이란 것이 특별히 새로운 것도 없고 인터넷 게시판 등에서 흔하게 접하는 기독교 공격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비난 받거나 조롱을 들어 마땅한 부분들은 들을 수밖에 없습니다만, 그 비난의 수위가 높아 거기에 정신이 팔리다 보면 저자가 제시하는 '토론법'이나 '꼴통들의 헛점'을 일반화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쳅터의 제목을 계속 리마인드하며 책의 정체를 재확인하지 않으면 무슨 책을 읽고 있는지 길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토론법에 관한 책이라 포장이 되어있는데 내용은 딴소리의 비중이 더 크게 느껴지니 황당하기도 하고 시간과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독서였습니다. "꼴통들과의 토론"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운 독서가 될 것같고 기독교인을 공격하기 위한 논리나 자료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요긴한 독서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비기독교인이 읽는다면 느낌이 다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원제는 [Wie man mit Fundamentalisten diskutiert, ohne den Verstand zu verlieren - Anleitung zum subversiven Denken]이라고 되어있는데 구글 번역기를 돌려보니 '마음을 잃지 않고 근본주의자들과 토론하는 법' 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합니다. 의외로 한글 제목이 전혀 엉뚱하거나 하지 않군요. 근본주의자를 꼴통으로 치환한 정도?







핑백

덧글

  • ㅎㅎ 2011/08/11 13:54 # 삭제 답글

    한글제목이 이상한거 아닌가요.
    근본주의자는 딱 기독교를 겨냥한 단어인데요.
  • bonjo 2011/08/11 14:09 #

    fundermentalism근본주의가 거의 기독교 근본주의와 동의어로 쓰이는군요. 코멘트를 보고 검색을 해보고소야 알았습니다..^^;;

    그런데 책 내용에서는 여러 종교와 이데올로기의 근본주의자들-이슬람 원리주의자, 나치즘, 등등-에 대해 언급하고 그 중에서 기독교를 예로 들겠다고 선언을 하고 전개해갑니다. 논증의 예가 많고 역사적으로 정리되었기 때문이라고 하며 말이죠. 책 제목이나 저자 의도상으로는 근본주의자=기독교근본주의자의 개념으로 사용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 ㅎㅎ 2011/08/11 15:37 # 삭제

    아 그렇군요. 기왕이면 다양한 근본주의자들을 돌아가며 깠더라면 좋았겠지만ㅎㅎ
  • 근본주의자는 꼴통임 2015/02/21 08:37 # 삭제 답글

    근본주의자릉 꼴통으로 비유하는건 과학을 부정하고 자기들의 신념과 성경의 제한된 진리만을 내세우기 때문인데.
    내가 이 책을 보면서 실망스러운건 근본주의던 그냥 꼴통이던
    그들과 대화을 할 수 있는 방법 제시가 전혀 없다는거
  • bonjo 2015/02/21 21:52 #

    아예 대화상대 취급을 안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ㅎㅎ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