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Ghost - Shadow Gallery / 2009 ▪ CDs

2008년 가을 보컬리스트 Mike Baker가 심장마비로 사망했다는 소식 이후 1년. 드디어 Shadow Gallery의 신보가 발매되었습니다. Mike Baker가 기량이 아주 뛰어난 보컬리스트는 아니었지만 날카로운 연주력과 부드러운 분위기의 복고풍 Progressive 사이의 적절한 밴드 음색을 유지해주는 보컬이었기 때문에 그의 빈자리는 무척이나 크게 느껴질 것 같았습니다. John Arch 탈퇴 후의 Fates Warning 처럼 밴드 색이 확 바뀌어버리는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도 들었고, 심지어는 밴드 해산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도 가능했고 말이죠.

그간 아날로그 향이 넘치는 자켓 디자인과 달리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자켓, 그리고 SF적이기보다는 고전 판타지의 분위기를 보였던이전작들과 달리 대놓고 [Digital Ghost]라는 작명까지. 지금까지의 Shadow Gallery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예상케 합니다. 이전에도 첫곡은 비트가 강한 곡을 배치해 앨범 분위기 속으로 확 끌어들이는 식의 연줄을 해왔습니다만, 이번 앨범은 첫곡 뿐 아니라 계속 강하게 밀어부쳐서 살짝 당황스럽습니다. 과격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입장에서는 기분좋은 당황이죠. 사실 자세히 들어보면, 기존 앨범들에서 들려준 긴 호흡의 완급조절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고 단지 호흡이 좀 짧아지고 완급의 타이밍이 짧아져 곡들이 단단하게 느껴지고 양적인 면에서 컴팩트해졌다고 할까요. 그리고 또 한가지, 악기들의 음색도 자켓 분위기가 바뀐 것 처럼 더 각이 잡히고 공격적으로 바뀌었습니다. 그간은 "연주"보다는 "곡" 중심이었다면, 연주를 선보이는 비중이 커진 것이 느껴집니다.

새로운 보컬 Brian Ashland도 썩, 매우, 아주 근사합니다. 기본적으로 Mike Baker와 매우 흡사한 음색이라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저음의 느린 멜로디 부분에서는 Queensryche의 Geoff Tate의 음색과 바이브레이션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Mike Baker가 부드럽게 속삭이는 매력이 있다면, Brian은 터질때 확실히 터져주는군요. 보컬에 따라 밴드 색이 많이 바뀌는데, Mike Baker의 분위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Shadow Gallery의 새 보컬은 정말 적절한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팬으로서 아주 고맙고 만족스럽습니다.

앨범 발매 전 객원 보컬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앨범 분위기가 보컬들에 의해 분산될까 걱정도 됐습니다만 객원보컬들의 음색이 그리 튀는 분위기도 아니고 워낙 이들의 음악 자체가 색이 강해 시종일관 흐트러짐 없는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올해 Dream Theater, Megadeth에 Shadow Gallery 까지, 제가 좋아하는 밴드들이 만족스러운 앨범들을 선보여 기분이 아주 좋습니다.




With Honor





덧글

  • focus 2009/11/20 14:08 # 답글

    보컬이 그런일이 있었군요...

    오늘 도착했습니다.. 기대되는 글입니다..^^
  • bonjo 2009/11/20 16:52 #

    이번 앨범으로 이들과 정 붙이시길 바랍니다. ^^
  • 여름 2009/11/20 23:10 # 답글

    DT도 제대로 못듣는데... 마젤란, SG같은 밴드들은 언감생심 생각도 못하고 있습니다.
    Bonjo님께서 은근히 뽐뿌질 하신 관계로 SG의 앨범 추천 받는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 bonjo 2009/11/21 09:29 #

    SG가 DT보다 오히려 감상자 입장에서 쉬운 음악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상 포인트가 기기묘묘 연주력이 아니라 유려한 멜로디와 분위기이니까요. ^^
  • sg 2009/11/29 02:24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 이 앨범은 요 근래 몇년간 들어본 앨범중 최고라고 생각해요 sg의 트레이드마크라 할수 있는 서정미는 어느정도 절제 하면서도 sg만이 할 수 있는 스타일과 sg가 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스타일 모두를 담아낸 역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림씨어터가 최근 보여준 행보와 닮았으면서도 DT가 해내지 못한 것을 SG가 보여준거 같습니다.
  • bonjo 2009/11/29 16:36 #

    Mike Baker 사망 소식 듣고는 좀 걱정이 많았는데, 오히려 기존에 들려주던 것보다 더 근사해져서 깜짝 놀랐습니다.
    DT, Megadeth에 이어 SG가 멋진 모습 보여줘서 막 고맙고 그렇습니다.
  • 블갱 2010/02/19 10:15 # 삭제 답글

    헐;;; 신보가 나왔었군여;; 그것도 작년이라니;;
  • bonjo 2010/02/19 10:42 #

    요즘 락밴드들 신보 소식 제때 접하기가 많이 힘들더라구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