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sh 라이브 앨범 정리 ▪ etc.

지난 주말 Rush에 삘 받아 달리다가, 예전에 깨작거리다 잊어버린 작업이 생각이 났습니다. Rush의 라이브앨범들을 정리해보는 것이지요.

이들은 꾸준히 스튜디오 앨범 넉장에 라이브 하나씩 넉 장의 라이브 음반을 발매했습니다만, 드러머 Neal Peart의 가족에게 닥친 불행한 일 -아내와 딸이 연달아 사망- 이후 Rush는 총집편이라고 해도 될만한 라이브 앨범을 석장이나 연달아 발매합니다. 그리고 DVD로 미발매된 예전의 영상을 모아 DVD로 발매하면서 보너스 음반으로 [Grace Under Pressure Tour](기존에는 비디오 테이프 형태로만 존재)를 처음으로 선보였지요. 그렇게 해서 Rush의 라이브 음원은 총 8장. 스튜디오 앨범의 숫자가 커버곡 모음인 [Feedback] 앨범을 포함해 19장인 것을 감안하면 8장의 라이브 앨범은 적지 않은 양입니다.
Rush의 라이브음반은 [All The World's A Stage]를 제외하고는 영상물이 함께 발매되었는데 영상물의 수록곡들이 음반과 상이한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정확히 통계를 내보자면 영상물쪽도 고려를 해야합니다만, 귀찮으니까 패스...-.-;; 나중에 마음이 동하면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8장의 라이브앨범에서 연주된 곡은 총 169트랙(인트로와 소품, 드럼 솔로 등을 제외하고 2112를 한 곡으로 간주하면 158트랙), 곡 수로는 79곡*입니다. 스튜디오 앨범의 곡 수가 161곡**임을 감안하면 놀라운 숫자입니다. 발표한 곡의 절반 가량이 라이브 앨범에 수록되어있는 셈이네요. 이 방대한 숫자 앞에서 제가 해보고 싶었던 작업은 어떤 음반의 곡들이 라이브에서 많이 연주되는지, 반대로 소외되는 음반과 곡들은 무엇인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해보는 것이었습니다.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일 앞 column은 스튜디오 앨범을 넉장씩 끊어 기수를 표시한 것이고요, [Feedback]은 열외로 구분했습니다. 다음 컬럼은 앨범 타이틀, 그리고 분수 표시는 스튜디오 앨범의 총 곡 수와 라이브에 실린 곡의 수입니다. 다음 숫자는 해당 앨범의 곡이 라이브앨범에 수록된 총 횟수, 그 다음은 해당 곡이 반복되어 수록된 횟수입니다.

라이브앨범에서 가장 홀대받는 음반은 [Presto]와 [Caress Of Steel]입니다. 각각 두 곡씩만 수록되었고 중복도도 지극히 낮습니다. 가장 사랑받는 음반은 역시 [Moving Pictures]. 7곡 중에 6곡이 수록되었으며 반복도도 높아 횟수로는 총 22번 수록되었습니다.
기수로 따지면 역시 2기의 음반들이 라이브에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넉 장의 앨범 모두 한 트랙씩만 빼놓고 라이브 앨범에 수록이 되어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랑받은 곡은 'Tom Sawyer'와 'The Spirit Of Radio' 입니다. 간판곡 답지요? 다른 세세한 부분들은 직접 자료를 보시며 의미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의외의 곡들이 많이 반복되기도 하고 의외의 곡이 소외되어있기도 합니다.

작업 내용이 담긴 엑셀 파일을 첨부합니다.
세 개의 시트가 포함되어있습니다만, 캡쳐해서 보여드린 것은 가장 간추려놓은 것이고, 첫번째 시트는 여덟장의 라이브앨범의 수록곡들을 나열한 것이고, 두 번째 시트는 그 곡들이 어느 스튜디오앨범에 수록된 곡인지 재배열을 한 것입니다. 마지막 시트가 위에 캡쳐된 결과물입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시트에 셀에 색을 입혀놓은 것은 해당 라이브 음반에서 최초로 연주(수록)된 곡임을 표시한 것입니다. 두 번째 시트가 볼거리는 가장 많을 겁니다.


rush_lives.xls



이런 식으로 라이브음반을 대량 생산해내는 밴드가, Dream Theater도 좀 심한 편이로군요. 언제 시간되면 DT도 한번 줄을 세워봐야겠습니다.

사실 이 작업을 해보고싶었던 이유는 [Different Stages] 이후로 쏟아져나온 물량공세성 라이브 음반들을 사다 지쳐 Rush 형님들이 도대체 뭐하는 짓(?)인지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Rush 형님들께 바램이 있다면, 앞으로 라이브 음반들을 마구마구 내주셔도 되도록이면 중복곡을 피해 새로운 곡들 중심으로 많이 내주신다면, 분기에 하나씩 발매를 해도 다 사드릴 용의가 있겠다 하는 것입니다...-.-;






* 2112와 같은 곡은 라이브앨범에 따라 일부분만 연주되곤 합니다. 편의상 전곡이든 일부분이든 한 곡으로 간주했습니다. 또한 초기 앨범의 곡들의 경우 메들리로 연주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분리하여 각각의 트랙/곡으로 간주했습니다.
** 2112와 같이 파트가 나누어져있는 대곡들의 경우 모두 한 곡으로 간주했습니다.

핑백

  • books n' music : Presto - Rush / 1989 2009-08-28 22:14:24 #

    ... 반에서 Rush는 Presto 앨범에서 'Show Don't Tell', 'The Pass' 두 곡은 각각 한 번씩만 수록했습니다. http://bonjo6z.egloos.com/5063234 ... more

덧글

  • 여름 2009/07/30 16:00 # 답글

    와우... 최곱니다. 러쉬 2기가 '왔따'네요.
    제 느낌상으론 'close to the heart'가 제일 많이 수록되어 있을 것 같았는데...
    아쉽게도 공동3위..

    DT의 해부도 기대하겠습니다.
  • bonjo 2009/07/30 17:58 #

    저도 'Closer to the Heart'가 'Spirit of Radio'보다 많을 줄 알았습니다.
    YYZ과 동률이라니 의외죠...-.-;;
  • 샤방Savatage 2009/07/31 11:22 # 답글

    정말 많이도 냈군요 으하하.

    개인적으로 러쉬는 moving pictures 이후로는 전혀 안듣는지라;;;
  • bonjo 2009/07/31 12:25 #

    Rush에겐 Moving Pictures '이전의 Rush'와 '이후의 Rush'가 있죠...-.-;;;
  • 젊은미소 2009/08/01 11:27 # 답글

    T4E까지는 스튜디오 네장에 라이브 한장이라는 식으로 딱딱 떨어졌고 VT부터는 스튜디오 한장에 라이브 DVD 한장이라는 공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맘 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피드백 앨범도 정규 디스코그래피에 포함해서 말이죠. X3는 진짜 별개로 치고요.
  • bonjo 2009/08/01 11:55 #

    아항. 그렇게 생각하니 새로운 규칙이로군요!
  • focus 2009/08/04 10:51 # 답글

    count 에 수식이 걸려있네요....헉//
    직접 입력하여 합계를 내시다니...우와
  • bonjo 2009/08/04 11:08 #

    엑셀 파일구조를 좀 더 잘 알면 편하게 했을텐데,
    곡명도 카피해서 붙이다가 귀찮아서 다 타이핑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