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zanami CD - Spitz / 2007 ▪ CDs

밴드 이력이 이쯤 되면, 레코드사의 압력이 있다거나, 스스로 뭔가 무리한 변화를 시도하지 않는 이상은 "음. 역시" 정도의 감탄사는 기본으로 얻을 수 있게 됩니다. Spitz라는 그룹이 첫 싱글을 발매한 것이 1991년, 그간 발매한 정규앨범이 12장이고 그간 보여준 음악적 이력에도 일본 밴드 답게 무리한 시도는 없었으니 이쯤 되면 Spitz도 "음, 역시"를 얻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1995년 일본 생활을 시작하던 시기, 말도 안통하고 모든 것이 생소하던 그 때 Spitz의 '로빈슨'이 한창 히트를 치고 있었고, 당시 숙소였던 유학생 기숙사의 옆방 형님도 방에 있을 때면 줄창 '로빈슨'틀어대던 통에, 너무나 일본의 골목 풍경과 닮은 Spitz의 음악에 저도 설득당하고 말았습니다.
외모는 물론 음악도 별로 꾸밈이나 과장됨이 없이 늘 그냥 그런 분위기를 유지하는, 소위 '아마츄어리즘'을 팀의 색으로 갖는 묘한 분위기입니다만, 그 묘한 신인스러움이 Spitz의 음악을 늘 싱싱하게 만들어주고 있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Spitz의 음악에는 늘 쓸쓸함이 묻어있고, 묘사되는 풍경이란 것이, 늘 자전거 타고 해가 뉘엿뉘엿 넘어가는 일본의 허름한 주택가를 빠르지 않게 지나가는 - 다른 모던락 밴드들과는 분명하게 차별되는 지극히 일본스러운 - '그림'이 있습니다. 마치 Pat Metheny를 들으면 어디론가 여행을 가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지요. 

모던락이나 얼터너티브 쪽은 기본적으로 별로 즐기지 못하는 편이고 겨우겨우 몇몇 예외 항목을 갖고 있는데, Spitz의 경우는 일본 생활에서 느꼈던 역향수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 때문에 "아주 좋아하는" 편에 속하는 예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화려하지 않은 일본 남성 밴드 치고는 국내에서도 기본적엔 숫자의 팬층을 확보하고 있어서 언제부터인가 국내에도 라이센스 음반이 발매되고 있고, 그보다 훨씬 더 전부터는 내한공연도 종종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올 초에도 [Sazanami CD] 앨범 발매 후 내한을 했었는데, 공연날자 몇 일 지나서야 알았던 바람에 갈까말까 망설일 기회조차 없었네요...-.-;;






魔法のコトバ





핑백

  • books n' music : Togemaru - Spitz / 2010 2011-02-09 21:45:00 #

    ... 국내에서도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일본 밴드 Spitz의 13 번째 정규앨범입니다. 11집 [Souvenir]와 12집 [Sazanami CD]가 국내 라이센스로 발매되어 부담없는 가격에 쉽게 구입이 가능해져서 무척반가왔습니다만 판매가 그리 변변치 못했는지 13집은 라이센스 발매가 되지 ... more

덧글

  • 다이고로 2008/08/20 09:44 # 삭제 답글


    와! 자켓 너무 이쁘네요!!!
    음반이 다른 상품들과 다른 이유인것 같습니다.
    눈으로 미리 들어보는 디자인이랄까....
    그런 느낌때문에 음반이라는 상품을 고르는 재미는 참 행복한 것 같네요..

  • bonjo 2008/08/20 11:16 #

    예전 음반들은 좀 빛 바랜 듯한 사진들을 많이 썼는데,
    지난번 앨범부터는 동화스러운 일러스트로 바뀌었더군요.

    예전 LP 시내에는 잘 디자인된 앨범 자켓 벽에 기대어 세워 놓고
    음악 듣는 느낌도 참 좋았었지요.
  • ch.g2 2013/03/02 16:46 # 삭제 답글

    11, 12집이 정발되어 당연히 13집 토게마루도 정발될 줄 알았는데 말이죠....2년이나 지나서 겨우 들을 수 있었는데, 현재 14집을 레코딩하는 것 같더라구요. 역시.....이번에도 정발은 무리겠죠.
  • bonjo 2013/03/03 21:08 #

    그나마 최근 앤저정책 덕에 부담이 좀 줄 것같아 다행입니다...ㅜ.ㅜ
  • ch.g2 2014/05/17 22:26 # 삭제 답글

    이 때의 우려와 달리 정발!
    아~~~이 글 보니 기분이....신기하네요^^
  • bonjo 2014/05/18 20:49 #

    오~~ 그렇군요. ^^
댓글 입력 영역